기사제목 [단독]아산판 ‘화천대유’ 의혹④, “탕정의 눈물 – 내일이 없는 개발난민”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단독]아산판 ‘화천대유’ 의혹④, “탕정의 눈물 – 내일이 없는 개발난민”

기사입력 2021.11.22 11:09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내용 메일로 보내기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아산판 화천대유 4 머리사진.jpg

 

[아산신문] 본지가 3회에 걸쳐 연속 보도한 “아산판 화천대유 의혹은 충남 아산시 탕정면과 음봉면을 중심으로 아산시 동북지역 약 340만 평에 걸쳐 일어나고 있는 대규모 산단개발과 관련한 부동산 개발의혹이다.

 

이 의혹은 대한민국 건국 이래 아산시에서 일어난 최대규모의 부동산개발의혹으로 일대 사건이 아닐 수 없다.

 

아산판 화천대유 의혹은 2018년 충남도지방토지수용위원회(위원장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결정한 아산 탕정지역의 토지강제수용에 대해 지난 달 21일 대전지방법원이 수용재결취소’ 판결을 내리면서 논란이 본격화되기 시작했다.(본지 2021년 10월 22일 인터넷판 기사)

 

그동안 충남도와 아산시는 탕정면과 음봉면을 중심으로 아산시 동북지역에 국가산업단지를 조성하면서 사업능력이 의심되는 업체를 시행사로 지정하고는 했다.

 

이들 산단 시행사로 지정된 업체들의 공통점은 그 업체의 대표자들이 대부분 서울에 거주하면서 2015년도를 전후해 아산이나 천안에 다급하게 사업체를 등록한 경우이거나 혹은 충남도지사(당시 안희정 지사현 양승조 지사)나 아산시장(당시 복기왕 시장현 오세현 시장), 천안시장(당시 성무용 시장)과 개인적 친분이 있는 것으로 의혹을 사고 있는 극소수의 인사들이라는 것이다.(본지 2021년 11월 13일 기사)

 

충남도지사나 아산시장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의혹을 받는 대표적인 시행사 업체로는 ㈜탕정테크노파크㈜탕정제일산단㈜스마트밸리산단㈜케이테크놀로지, ()한국의학연구소등이 있다.

 

더욱 시행사 가운데 한 곳인 ()한국의학연구소는 자신들이 근무할 연구동을 아산시 음봉면에 새롭게 개발되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 바로 옆에 위치시키면서 재단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부동산 수익사업을 하는 것 아니냐는 논란을 더 하고 있다.

 

이들 시행사들은 충남도와 아산시로부터 시행사로 지정을 받은 후모두 예외없이 지자체로부터 별다른 제약도 없이 개발될 산단의 위치와 규모를 시행사가 원하는 대로 신규허가 받는 특혜에 가까운 편의를 제공 받는다.

 

이들은 자신들의 의도대로 새롭게 지정된 산단공고를 근거로 개발예정지의 토지를 강제수용한 후 강제수용된 토지의 그 대부분을 아파트용지로 배정한다.

 

개발되는 산단들의 아파트개발이 모두 마무리되면 그 전체 수용인구가 약 15만 명 이상으로 계획돼 있는 것을 볼 때 이것이 지방의 정치세력과 일부 부동산세력의 야합에 의한 부동산개발 비리가 아닌가 하는 논란이 있는 것이다.

 

아산시 탕정면과 음봉면 일대의 전체 산단개발에 투입되는 금액은 삼성디스플레이 산단을 포함해 어림잡아 약 15조원에 이른다이런 대규모 토건사업에 대기업이 빠질 수 없다㈜대우건설㈜호반건설㈜현대엔지니어링 등이 실질적인 수의계약을 통해 시공사로 참여하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앞서의 지역정치인과 극소수부동산세력 그리고 건설회사 간의 삼각커넥션을 충분히 의심해 볼만 하다.

 

그러나 아산시 동북지역(탕정음봉산업단지 개발에 있어서 본지가 주목하는 가장 큰 문제점은 따로 있다그것은 아산의 눈물이다.

 

왜 충남도나 아산시는 산단계획초기부터 해당지역에서 조상 대대로 거주하던 원주민들에 대해 보다 섬세하고 현실적인 보상이나 이주대책을 마련하지 못한 것일까?

 


20211028_154342.jpg

(황폐해진 탕정 들녁)


 

 

 

단지 형식적인 주민설명회와 비현실적인 토지보상만 형식적으로 있었다는 것이 탕정면과 음봉면 주민들의 공통된 증언이다.

 

당연히 시행사나 시공사들도 원 지역주민들에 대한 관심을 전혀 찾아 볼 수 없다.

 

만약 이대로 산단 개발이 완료되면 예를 들어 갈산리 같은 경우 마을 자체가 사라질 위기에 있다.

 

마을 대부분의 사람들은 늙고 병들었으며 보상받을 토지조차 없기에 농사를 일구며 살던 삶의 터와 집을 빼앗기다시피 쫓겨나야 할 상황이다.

 

그나마 약간의 강제토지보상금이라도 받을 수 있었던 사람들 또한 새로 개발되는 아파트 등에 입주하기에는 턱없이 모자란 보상인 것은 마찬가지다.

 

보상을 받았든 못 받았든 그것과는 상관 없이 이래저래 마을 사람들 모두 졸지에 개발난민이 되어 더 외진 시골로 쫓겨가야 하는 것은 매한가지가 됐다.

 

이에 대해 탕정면의 한 주민은 다만 바라는 것은 개발에 함께 몸을 실을 수 있으면 하는 것이라면서 “(아산)시나 (충남)도에서 여건을 만들어 주지 않으면 살던 사람들특히 토지조차 없는 늙고 약한 소작농들은 어떤 보상도 없이 타지로 쫓겨나서 살아야 한다. 이분들은 개발난민이 된다고 말하며 정부의 도움을 애타게 바라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에 대한 충남도의 대답은 산단 준공 후관리의 주체는 아산시라는 것만을 강조하고 있고아산시 역시 사업승인권을 갖고 있는 충남도가 나서야 한다는 입장만을 되풀이 하고 있다.

 


20211028_151817.jpg

(아산 탕정지역 주민들의 외침)


 

지역주민들은 천안 출신의 양승조 충남도지사나 오세현 아산시장을 향해 "새로 들어서는 신축상가건물과 아파트단지에만 관심을 쏟을 것이 아니라 자칫 개발난민으로 쫓겨나가서 살아야 할지도 모르는 작은마을의 눈물도 살펴야 한다"고 매일 외치도 있다.

<저작권자ⓒ아산신문 & www.assinmun.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93652
 
 
 
 
 
     주소 : 충남 아산시 모종남로 42번길 11(모종동) l 등록번호 : 충남,아00307(인터넷) / 충남,다01368(주간) l 등록일 : 2017. 07. 27         
           발행인·편집인 : 김명일 ㅣ 편집국장 : 박승철 ㅣ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현자
               대표전화 : 1588-4895 l 기사제보 : 041-577-1211 이메일 : asan.1@daum.net      
    
                            Copyright ⓒ 2017 아산신문 All rights reserved.  
                   
아산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