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2018 아산을 빛낸 사람들 - 산림기술사 '구기운'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2018 아산을 빛낸 사람들 - 산림기술사 '구기운'

기사입력 2019.01.28 09:24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내용 메일로 보내기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아산신문]지난 한 해 동안 우리 지역을 아름답게 빛낸 분들이 많다. 국가나 사회가 어지러운 가운데서도 이런분들이 있었기 때문에 그나마 세상은 살만한 가치가 있다. 이에 아산신문과 자매지인 천안신문 공동으로 천안과 아산지역에서 발굴한 인물의 이야기를 한 권의 책으로 엮어 보았다.

물론 이분들에게 상을 주고 칭찬하는 방법도 있지만 우리는 기록으로 남겨 귀감이 될수 있도록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는 방법을 택했다. 언론은 공익성과 공정성, 신뢰성을 담보하며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기위한 방편으로 사회의 부조리를 고발하기도 하지만 미담도 적극 발굴하여 그 주인공들을 칭찬하고 독자들의 마음을 훈훈하게 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사회를 아름답게 하는 역할도 있다.

이에 따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체육 등 각 분야에서 선정되신 분들의 아름다운 이야기를 가나다 순으로 본보에 연재하고자 한다. 아무쪼록 여기 실린 모든 분들의 이야기가 용기를 주고 힘을 북돋아주는 자양분이 되기를 바랄 뿐이다. 지난해 말 발간 하려고 했으나 그만큼 충실을 기해 편집하느라 다소 늦어졌음을 양해 바란다. <편집자 주>

구기운증명사진.png산림기술사 구기운
(주)백제산림은 산림사업 설계·감리 전문회사다. 산림청 정책사업의 연구용역을 수행하고 있는 회사로 구기운 대표이사는 2015년부터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의 기술자문으로 활발한 활동을 통해 천안과 아산지역에서 산림분야의 기술적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구 대표는 1997년부터 2003년까지 서천군 산림조합에 근무하며 산림공학 및 산림경영 부분에 실무경력을 쌓고, 현장실무경력을 바탕으로 2009년 산림기술사사무소를 개설해 산림기술사의 업역 확대와 산림분야의 국제 경쟁력을 제고시켰다.

산림기술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하고 싶어

2003년 10월 산지관리법이 제정되기 이전부터 산지전용지의 복구설계로 산지복구지 및 채석허가지의 복구설계의 기본 틀을 만들었으며
2009년도부터 산림사업의 설계·감리업무를 수행하면서 산림사업의 질적 향상, 특히 산림토목부분의 감리를 수행하며 현장 여건에 맞는 공법으로 시공해 재해에 안전한 현장이 될 수 있도록 기술지도한 결과 2011년 유일하게 충남도내에서 임도신설과 구조개량사업 평가에서 1등을 차지한 바 있다.

2012년에는 충청남도 아산시에서 행정안전부 사업인 숲길 조성사업 “천년의 숲길”에 산림기술자로서 유일하게 기본․설계용역을 맡아 아산지역에 아름다운 숲길을 만들었으며, 푸른아산21 실천협의회의 생태환경분과 위원으로 활동하며, 산림의 중요성에 대해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밖에도 산림청 중앙산지관리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우리나라 산지의 균형적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아산시 도시공원위원회 위원으로 활동 중에 있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도시숲 조성하겠다’

매년 사회복지시설(노인요양원, 어린이집, 장애인복지시설 등)의 유휴토지에 숲을 조성해 숲에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사회 약자를 위한 나눔숲을 조성해주는 사업을 하고 있는 한국산림복지진흥원에서 2015년부터 설계자문 및 현장 기술자문, 기 시설된 나눔숲의 모니터링 연구용역을 수행하고 있는 구 대표는 “이 업무를 수행하면서 사회복지시설 입소자들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었다”면서 “이들에게 꼭 필요한 숲을 만들어주는데 내가 가지고 있는 재능을 나누어 줄 수 있어 무엇보다 행복했다”고 떠올렸다.

덧붙여 “미세먼지로 몸살이하고 있는 충남도에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도시숲의 조성에 산림기술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 싶다. 얼마 남지 않은 박사과정을 잘 마무리하고, 20년 산림현장의 현장경험과 학문을 겸비한 산림공학분야 기술서적을 집필하고 싶다”는 목표도 밝혔다.

구기운 사진.jpg
 
약력

공주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중
전)한국산림복지진흥원 기술자문 위원
(사)한국산림기술사협회 이사
충청남도 환경영향평가협의회 위원
산림청 중앙산지관리위원회 위원
산림청 사방사업 현장기술자문단
아산시 도시공원위원회 위원
2012년 산림청장 표창
[특별 취재반 기자 @]
<저작권자ⓒ아산신문 & www.assinmun.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BEST 뉴스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96143
 
 
 
 
 
     주소 : 충남 아산시 모종남로 42번길 11(모종동) l 등록번호 : 충남,아00307(인터넷) / 충남,다01368(주간) l 등록일 : 2017. 07. 27         
           발행인·편집인 : 김명일 ㅣ 편집국장 : 박승철 ㅣ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현자
               대표전화 : 1588-4895 l 기사제보 : 041-577-1211 이메일 : asan.1@daum.net      
    
                            Copyright ⓒ 2017 아산신문 All rights reserved.  
                   
아산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